티스토리 뷰

반응형

인스타그램에서 해시태그는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자신이 공략 하고자 하는 주제에 대한 질 높은 콘텐츠를 생산했다면 관련 해시태그에서 인기 게시물에 오른다면 더욱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인기게시물에 오르려면 계정에 맞는 해시태그를 이용해야 한다.

 

오늘은 인기게시물에 오르기 위한 자신에게 맞는 해시태그 찾는 방법을 알아 본다. 다행히 인스타 해시태그를 분석할 수 있는 무료 사이트가 존재한다.

 

https://startag.io/

 

스타태그

무료 인스타그램 태그 분석 서비스. 업종별 인기 있는 해시태그 지표 확인. 인기 게시물 수, 트렌드지수 등 자료 제공

startag.io

이 사이트는 '스타태그'라는 사이트로 인스타그램 태그 분석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단순히 해시태그 규모 뿐만 아니라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굉장히 유용한 사이트라 생각 된다.

 

 

인스타그램 인기게시물 조건

가장 중요한 조건은 역시 유저들의 반응이다. 게시물이 올라왔을 때 그 게시물을 보고 좋아요, 댓글, 공유, 저장이 얼마나 이루어 졌느냐에 따라 그 게시물을 인기게시물에 올려주는 것. 그렇기 때문에 유저들의 반응을 이끌어낼 수 있는 좋은 콘텐츠가 필요한 것이다.

 

다음으로 게시물이 최근에 올라올 수록 인기게시물에 등록될 확률이 높다. 인스타그램은 무조건 큰 규모의 계정만 인기게시물에 올라오는 것은 아니며 최신 게시물을 노출시키고 반응을 지켜본다. 유저들이 어떻게 반응하느냐에 따라 해당 게시물이 인기게시물에 얼마나 머무르게 되는지 결정이 된다.

 

마지막으로 게시물과 해시태그가 얼마나 관련이 있느냐도 인기게시물의 조건이 된다. 즉, 인스타그램은 특정 조건들을 살피고 자신들의 알고리즘으로 해당 게시물을 인기게시물에 올리는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가장 기본적으로 질 좋은 콘텐츠를 생산하고 최대한 짧은 시간에 유저들의 반응을 이끌어낼 수 있는 시간을 찾아야 한다.

 

인스타그램에 게시물을 올린 후 30~1시간이 가장 중요한 시간이다. 이 시간 안에 좋은 반응을 받아야 인기게시물에 올라갈 수 있다. 게시물을 업로드한 이후 30분에서 1시간 후 해당 해시태그에 들어가 자신의 게시물이 인기게시물에 올라가 있는지 확인해 보자.

 

 

나에게 맞는 해시태그 찾는 방법

우선 지금까지 올렸던 게시물을 다시 살펴 보고 어떤 게시물 반응이 좋았는지 체크해 보고 평균 좋아요 수는 얼마인지 기록해둔다.

 

스타태그에서 '기장카페'를 검색한 결과이다. 여기서 봐야할 것은 누적게시물 수와 인기글 평균 좋아요 수, 인기를 평균 유지시간, 그리고 트렌드지수이다. 해당 해시태그를 간단히 분석해 보면,

 

기장카페인 경우 누적게시물 수가 385,107로 굉장히 많은 수치이다. 자신의 계정이 어떤 해시태그를 써도 상위노출 되는 계정이 아니라면 너무 큰 게시물은 피하는 것이 좋다. 경쟁이 높을 뿐더러 인기게시물에 올라간다 하더라도 5.39시간 밖에 노출되지 않는다.

 

사실 5.39시간도 꽤 오랜 시간이기는 하다. 다른 인기 해시태그를 보면 1시간 내외인 것들이 수두룩 하다. 그만큼 해시태그 발굴이 중요하다는 의미도 되겠다. 하지만 5시간도 공략의 의미에서 본다면 짧은 시간이다. 우리는 인기게시물 평균 유지시간 24시간 이상인 것을 공략해야 한다.

 

 

'부상기장카페추천' 처럼 누적게시물 수가 너무 적은 게시물도 좋지 않다. 누적게시물 수가 적다는 것은 그만큼 사람들의 관심도가 떨어진다는 이야기이다. 계정에 따라 다르겠지만 1만 이상의 해시태그를 공략 하는 것이 좋으며 계정이 성장할 수록 누적게시물 수가 많은 해시태그를 공략해 보도록 하자.

 

다음으로 봐야할 것은 인기를 평균 좋아요 수이다. 위 표를 기준으로 보면 '기장카페'는 315개, '기장카페추천'은 1,181개의 좋아요를 받아야 인기게시물에 올라갈 수 있다는 것이다. 앞서 자신의 평균 좋아요 수를 기록해 두는 이유가 바로 이때문이다.

 

마지막으로 '트렌드지수'인데 이건 해시태그가 최근 얼마나 생산 되었고 그에 따른 반응도를 수치로 나타낸 것이다. 보통 1을 평균으로 숫자가 높으면 좋다고 보면 된다. 그런데 여기서 함께 따져 봐야 할 것이 바로 누적게시물이다. 트렌드 지수가 아무리 높더라도 누적게시물 수가 너무 적다면 그 해시태그는 그리 좋은 해시태그는 아니다.

 

정리하면,

1. 자신이 평균 받는 좋아요수와 비슷한 규모.

2. 인기글 평균 유지시간은 24시간 이상.

3. 1만 개 이상의 누적게시물 수와 1 이상의 트렌드 지수를 가지고 있는 해시태그.

 

이렇게 자신에게 맞는 해시태그를 찾았다면 실제로 인스타그램을 실행하고 해당 해시태그를 검색한다.

 

그리고 검색한 해시태그로 들어가 보면 관련 항목을 볼 수 있다. 이 항목이 연관된 해시태그라고 보면 된다. 이 중 자신의 콘텐츠와 맞는 해시태그를 함께 써주면 된다. 그리고 이렇게 해시태그와 해시태그를 타서 가지치기를 한다. 이렇게 찾은 해시태그를 이용해 콘텐츠를 올리고 1시간 안에 해당 해시태그로 다시 들어가 확인해 보도록 하자.

 

여러개의 해시태그를 사용하면서 자신의 콘텐츠가 자주 인기게시물에 올라간다면 그 해시태그는 자신에게 맞는 해시태그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좋은 해시태그를 찾았다면 해당 해시태그를 팔로우 해두면 좋다. 해당 해시태그에 수시로 들어가서 댓글과 좋아요로 실제로 소통해 보자.

 

그렇게 비슷한 계정과 소통을 하다 보면 서로 소통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또한 비슷한 카테고리에 있는 계정에게 받는 좋아요가 더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으며 자신보다 큰 계정에게 받는 좋아요도 좋은 영향을 끼치게 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