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블로그 마케팅을 하는 분들이라면 키워드를 분석 하는 것이 아주 중요한 일이다. 질 낮은 블로그 강좌나 강의를 보면 단순히 검색량과 어떤 종류의 블로그가 노출되는지만 설명한다. 그런데 블로그 트래픽을 높이기 위해서는 블로그 유입을 위한 키워드 발굴 부터 시작해 블로그로 유입되는 키워드 역시 분석하고 활용해야 한다.


이런 작업은 개인이 직접 일일히 찾아 분석하기에는 분명 한계가 있다. 하지만 키워드를 분석할 때 아주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사이트가 있는데 바로 '블랙키위'라는 곳이다. 키워드 분석을 제공하는 사이트가 여러군데 있지만 각각 장단점이 있고 블랙키위 역시 단점이 있다. 하지만 단점보다 장점이 많은 곳임은 확실하다.




블랙키위 활용법



'블로그 키우기'에 대한 분석결과이다. 연관키워드 우측에 보면 네모난 표가 있는데 클릭해 보면 유사 키워드 화면 처럼 자세한 검색량 및 블로그 총 발행량을 알 수 있다. 사실 이것만 해도 엄청난 기능인데 블랙키위는 더 많은 데이터를 제공한다.



피시와 모바일 검색량을 따로 볼 수 있고 블로그 밑에있는 숫자에 마우스를 올려보면 총 블로그 발행량이 나타난다(기본적으로는 월간 컨텐츠 발행량). 이밖에 카페와 웹사이트에서 발행한 문서양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키워드 포화 지수'가 있는데 이게 블랙키위에서만 제공하는 데이터이다.




이게 무슨데이터냐 하면 경쟁률을 알 수 있는 데이터이다. 종합 지수는 블로그, 카페, 웹사이트를 모두 포함한 결과로 현재 매우 높음으로 되어 있다. 그만큼 경쟁력이 쎄다는 것이다. 즉, 자신의 블로그 지수가 낮다면 '블로그 키우기'로 문서를 발행했을 때 눈에 띄는 곳에 노출되기 힘들다는 의미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더 재밌는 것은 연령별, 성별 및 키워드 성향에 타겟까지 친절하게 알려준다. 이 데이터를 가지고 어떤 스타일의 글을 쓰면 좋을지 방향을 잡을 수 있기 때문에 꽤나 유용한 정보라고 할 수 있다. 이건 블로그 뿐만 아니라 다른 콘텐츠를 제작할 때도 타겟을 정하기 유용한 데이터다.



마지막으로 해당 키워드로 검색했을 때 피시와 모바일에서 나타나는 섹션 배치 순서이다. 블로그 키우기의 경우에는 파워링크(네이버 광고) 바로 밑에 블로그가 위치하고 있으며 모바일에서 보면 VIEW(블로크, 카페 통합)가 가장 먼저 노출된다. 이 키워드는 블로그 지수만 높다면 충분히 가치 있는 키워드라고 할 수 있다.


블로그 키우는 법

지금까지 블랙키위에서 제공하는 데이터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봤다. 만약 자신의 블로그 지수가 낮다면 이 키워드는 포기해야겠지만 우리에게는 연관 키워드와 유사 키워드가 있다. 해당 키워드들로 다시 검색해 보면서 자신의 블로그 지수와 맞는 키워드를 발굴해 나가면 되겠다.




그리고 연관/유사 키워드를 세부 키워드로 사용할 수도 있다. 메인 키워드 보다 세부 키워드로 검색 되는 경우가 상당히 많으며 하나의 주제를 꾸준히 잡고 간다면 이 키워드는 나중에 메인 키워드로 사용할 수 있다. 블로그에 사용할 키워드는 이렇게 꼬리에 꼬리를 물면서 발전 시킬 수 있다. 단지 여러분이 어떤 주제로 블로그를 운영할 지 정하고 단 하나의 키워드만 생각해 내면 된다.


블랙키위는 분명 좋은 툴이다. 물론 블로그 문서수에서 좀 더 세분화 된다면 더 좋겠지만 이정도의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한다는 것은 감사해야할 일이다. 다음에 블랙키위가 어떻게 업데이트 될 지 모르겠지만 개인적인 바람으로는 블로그 발행 문서에서 네이버, 티스토리, 다음 등의 블로그 순위까지 제공하면 완벽한 분석툴이 되지 않을까 싶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