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국내 블로그 서비스는 네이버, 다음, 티스토리, 구글, 이글루스, 워드프레스 등 생각보다 많다. 각기 다른 회사에서 서비스 하는 만큼 각각 장단점이 있는데 내게 맞는 블로그는 어디인지 한 번 살펴보자.

 

네이버 블로그

한국인 70%가 네이버 검색을 이용한다. 지금은 검색 점유율이 떨어졌다고 하지만 국내 사용자수 1위라는 것은 부정할 수 없다. 그리고 자사에서 서비스 하는 블로그인 만큼 네이버 검색 노출에 유리하다. 또한 '애드포스트'라는 광고 모델이 있는데 방문자 대비 효율은 많이 떨어지는 편이다.

 

네이버 블로그는 주로 업체를 운영하는 분들이 홍보 목적으로 많이 사용한다. 광고를 달아도 사실상 수익이 미미하기 때문에 식당이나 쇼핑몰, 병원 등의 홍보 블로그로 많이 이용한다. 이런 용도의 마케팅 블로그라면 네이버가 좋다고 생각되지만 광고 수익으로는 그다지 좋지 못하다.

 

다음 블로그

다음에서 제공하는 블로그로 이용자수가 낮다. 다음에서도 블로그에 대한 신경은 거의 안 쓰는 것 같다. 블로그 마케팅을 목적으로 한다면 적합하지 않은 블로그라고 할 수 있다.

 

티스토리 블로그

역시 다음에서 운영하고 있는 블로그이다. 자유도가 높아서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는 서비스로 구글 애드센스를 설치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다. 다음에서 서비스 하는 만큼 다음 노출에 유리하다. 하지만 주기적으로 저품질 폭풍이 불기 때문에 운영에 신경쓸 점들이 많다. 하지만 잘만 운영하면 월급 뺨 때리는 수익을 올릴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다.

 

 

이글루스 블로그

포털 줌에서 서비스 하는 블로그로 이용자가 많지 않지만 애드센스를 설치할 수 있다. 돌아 다이다 보면 은근히 눈에 띄는 블로그이기도 한데 아무래도 서비스 업체의 인지도 때문인지 이용자가 많지는 않다.

 

구글 블로거

구글에서도 블로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구글 답게 자유도가 상당히 높으며 html을 잘 다루는 사람이라면 워드프레스로 만든 사이트 못지 않게 블로그를 꾸밀 수 있다. 하지만 구글 블로거 역시 이용자가 많지 않은데 그 이유는 뒤에 더 자세하게 다뤄본다.

 

워드프레스

워드프레스는 대부분 사이트를 제작하는데 사용하기는 하지만 블로그로 사용하는 경우도 많다. 유료 상품인 만큼 다양한 서비스가 있는데 최대 강점은 좋은 플러그인들이 많다는 것. 하지만 유료 서비스이기 때문에 특별한 목적이 있지 않는 이상 많이 사용하지는 않는다(블로그 마케팅으로서).

 

이렇게 정리해 보니 꽤 많은 블로그 서비스가 있다. 역시 가장 많은 이용자를 보유하고 있는 블로그는 네이버와 티스토리라고 할 수 있다. 아무래도 마케팅에 활용하기 좋은 플랫폼이라 많이들 사용하고 있는데 다른 블로그 서비스도 나쁘지 않다. 하지만 네이버 검색과 다음 검색 유입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블로그 마케팅을 목적으로 한다면 두 회사 중에서 선택하는 것이 좋겠다.

 

 

재밌는 것은 구글 블로거의 경우 자사 블로그라고 해서 우대가 없다는 것이다 ㄷㄷ 구글은 무조건 좋은 품질의 문서만 노출 시키도록 노력하고 있다. 그게 네이버든 티스토리든 다음이든 상관없이 문서가 좋다면 상위노출 된다는 것. 구글 블로거를 사용해 본 분들은 알겠지만 키우기가 꽤 어렵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네이버나 티스토리를 이용하는 이유는 검색 결과에 빠르게 노출되기 때문이다. 네이버가 검색에서 절대적인 우위를 차지하고 있다고는 하지만 다음 검색도 무시할 수준은 아니다. 이게 이용자수를 %로 계산해서 그렇지 다음 유입만으로도 차고 넘치는 방문자를 유지할 수 있다.

 

만약 업체 홍보를 위한 블로그라면 네이버 블로그를, 애드센스 같은 광고를 설치해 수익을 올리고 싶은 분들이라면 티스토리 블로그 만들기를 권장한다.

반응형
댓글